▲ 국민재난안전포털에 오래된 정보들이 지워지지 않고 있다. ⓒ 국민재난안전포털
▲ 국민재난안전포털에 오래된 정보들이 그대로 남아 있다. ⓒ 국민재난안전포털

홍보부족으로 인해 시민들로부터 '정보가 빈약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시민안전보험. 하지만 정보를 얻기 위해 방문한 '국민재난안전포털'이 시민들을 더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11일 시민들에 따르면 행정안전부가 운영하고 있는 국민재난안전포털 관리가 소홀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세이프타임즈가 포털을 확인한 결과 시민들의 불만이 사실이었다.

국민재난안전포털은 국민들에게 재난 관련 현황, 대처, 보험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다. 행안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전국 시민안전보험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창구다.

하지만 국민재난안전포털의 시민안전보험 관리는 '엉망'이었다. 지자체 가입현황과 보장기준이 명시된 공간에 이미 계약기간이 끝난 2020년, 2019년의 내용들이 그대로 남아 있었다.

현재 전혀 유효하지 않은 정보가 게시돼 접속한 시민들에게 되레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소관부서 담당자 전화번호와 이름도 실제 담당자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국민재난안전포털에 올라온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면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는 곳도 있었다.

시민 최모씨는 "시민안전보험에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공지된 곳으로 전화를 걸었지만 담당자와 통화를 할 수 없어 답답했다"고 말했다.

이 뿐만 아니다. 포털에 연동된 지자체 시민안전보험 사이트 가운데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뜨는 경우도 있다. 포털에 소개된 울산 울주군청의 링크를 접속했을 때 뜨는 화면은 황당할 뿐이었다.

▲ 국민재난안전포털에 연동된 울산시 울주군 시민안전보험 사이트.
▲ 국민재난안전포털에 연동된 울산시 울주군 시민안전보험 사이트.

울주군 관계자는 "올해도 군민안전보험을 운영하고 있고 코로나19 감염 등을 위한 감염병 관련 항목도 추가했다"고 말했다. 화재, 폭발에 대한 보장 한도도 2000만원으로 상향해 더 나은 안전보험을 구축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국민재난안전포털의 관리 소홀로 급하게 도움이 필요한 울주군민들이 제대로 된 정보를 얻지 못해 보상을 받지 못할 수도 있는 것이다.

지자체들이 시민을 위해 더 좋은 시민안전보험 제도를 만들고 있는 반면에 이를 총괄하는 행안부는 도움을 주기는 커녕 혼선을 주고 있는 모양새다.

울주군뿐만 아니라 서울 동대문구, 충남 계룡시, 경기 광명시 등의 링크도 업데이트 되지 않은 상태로 방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은 사소한 곳으로 부터 시작된다. 행안부가 국민안전을 위해 만든 국민재난안전포털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이유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