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오미크론 확산에 대비한 정부의 방역 대응체계에 맞춰 안전한 학교를 위한 방역을 강화하고 각급학교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방역당국, 시도교육청 등과 적극 협력해 철저한 준비하고 있다.

10일 교육부에 따르면 방역당국의 역학조사와 유전자증폭(PCR) 검사가 고위험군 시설 위주로 진행된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개학 이후 방역에 대한 혼선 최소화와 체계적 대응을 위해 '오미크론 대응 2022학년도 1학기 방역·학사 운영방안'을 발표했다.

학교 방역의 경우 학교 내 확진자 발생 시 방역당국의 역학조사가 어려운 상황임을 고려해 학교별 자체조사를 학교의 장 주관으로 진행하게 된다.

학교의 장 주관으로 진행하게 되는 학교 접촉자 분류를 위한 자체조사는 역학조사는 아니며 조사와 결과에 대해서는 법적 책임을 묻지 않는다. 

교육부는 학교의 원활한 자체조사를 위해 방역당국과 협의해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접촉자 분류기준과 접촉자에 대한 진단검사 방법을 제시하고 학교 구성원 모두가 협력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다.

교육부는 각 시도교육청과 적극 협력해 각급학교의 방역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대책도 마련히고 있다.

우선 확진자 발생 시 자체조사가 필요한 경우 학교를 지원할 수 있는 긴급대응팀 운영을 협의 중에 있다. 접촉자 분류 이후 신속한 진단검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신속항원검사 키트도 보급하고 현장 이동형 유전자증폭(PCR) 검사소 설치를 통해 해당 학생과 교직원에게 신속히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각급학교에 7만명 규모의 학교 방역 전담 인력과 보건교사 지원 인력을 배치해 발열검사와 소독, 취약시설 점검, 확진자 발생 시 접촉자 분류 지원 등 학교 방역 업무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정부의 방역체계 전환에 따른 학교 현장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교내 방역을 위해 접촉자 분류를 위한 학교 자체조사와 진단검사 방법, 방역인력 운영 등의 내용을 포함한 유초중등·특수학교 코로나19 감염예방 관리 안내서를 보완해 각급학교에 배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

#교육부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