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송석원 대동맥혈관센터장(가운데)이 E-vita OPEN NEO 장비를 통해 50번째 하이브리드 대동맥 수술을 하고 있다. ⓒ 강남세브란스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 대동맥혈관센터가 지난해 4월 국내 최초로 'E-vita OPEN NEO(Artivion Inc.)'를 이용한 수술에 성공한 이후 50례를 달성했다.

E-vita OPEN NEO는 하이브리드 스텐트 그라프트의 한 종류다. 한 번의 수술로 상행 대동맥과 대동맥궁, 하행 대동맥을 동시에 치료하는 수술이다.

기존 대동맥류·대동맥 박리 수술의 경우 상행 대동맥과 대동맥궁 수술 시행 후 3∼6개월 뒤 하행 대동맥 수술이나 시술을 진행해야 했다.

2회에 걸쳐 수술을 해야 하는 만큼 수술과 치료 기간이 장기간 소요될 뿐만 아니라 1차 수술 후 회복이 더뎌 2차 수술을 진행하지 못하거나, 2차 수술 대기 중 하행 대동맥이 파열돼 환자가 사망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다.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강남세브란스병원 대동맥혈관센터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산하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을 통해 지난해 4월 E-vita OPEN NEO를 희소·긴급도입 필요 의료기기로 도입해 수술을 시행했다.

상행 대동맥과 대동맥궁과 하행 대동맥 질환을 한 번의 수술로 끝냄으로써 환자의 안전성과 치료 편의성을 높였다.

송석원 대동맥혈관센터장(심장혈관외과 교수)은 "기존 수술법은 환자와 보호자의 고통과 부담이 상당했지만, E-vita OPEN NEO 장비를 이용해 한 번의 수술로 치료할 수 있어 환자의 불편함이 크게 줄었다"며 "앞으로도 강남세브란스병원 대동맥혈관센터는 더 많은 환자를 살리기 위해 더 나은 치료법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