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 현대차
▲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 현대차

현대자동차그룹이 건설, 철강 분야 협력업체의 안전관리를 위한 지원을 강화한다.

현대차그룹은 건설 철강 분야 협력업체에 대한 인건비, 시설 장비 확충, 안전 점검 등을 위한 비용으로 870억원을 집행한다고 27일 밝혔다.

그룹은 중소 협력업체의 안전관리 업무와 관련된 재정적·기술적 지원을 통해 협력사 경영부담을 완화하고 안전한 근무 환경을 조성한다.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은 건설분야와 관련해 420억원을 집행한다. 발주사가 지급하는 안전관리비와 별도로 협력업체들의 안전 관리 강화만을 위해 자체적으로 책정한 예산이다.

현대건설은 안전담당자 인건비를 철골 등 주요 자재 설치 협력업체로까지 확대하고 스마트안전장치 지원도 지속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올해부터 공사금액 100억원 이상 협력업체의 안전관리자 선임 인건비를 추가로 지원하기로 했다. 건설현장 안전감시원에게 웨어러블 카메라도 제공한다.

협력업체의 안전관리비는 공사 착공시 계약금액의 50%를 선집행해 협력사들이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했다.

현대제철은 철강분야 안전 확보를 위해 올해 450억원을 협력업체들에 지원한다. 사내 협력업체의 안전관리자 추가 충원 비용을 지급하고 1.5배 증가한 안전인력을 채용할 계획이다.

협력업체 안전지킴이도 170명 규모로 운영해 현장에서 안전하게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정밀하게 점검하고 지도할 예정이다.

현대제철이 발주하는 공사 관련 협력업체에도 법으로 정한 안전관리비 요율 대비 50%의 비용을 추가로 지급해 안전 관리를 강화하도록 했다.

작업자들을 위한 웨어러블 카메라, 휴대용 감지 경보장치 등도 도입하기로 했다. 지게차 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해부터 후방감지기와 어라운드뷰 센서 설치 비용도 지원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중소 협력업체들과 상생을 바탕으로 현장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올해 지원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며 "고객은 물론 함께 일하는 전 근로자가 신뢰할 수 있도록 안전한 근무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치겠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