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의료기기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을 개정·공포했다. ⓒ 식약처
▲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의료기기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을 개정·공포했다. ⓒ 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무허가 의료기를 비롯해 위해의료기기 판매시 징벌적 과징금 부과기준을 마련하는 내용 등을 담은 '의료기기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을 18일 개정·공포했다.

주요 개정 내용은 △무허가 의료기 등 위해의료기기 판매에 대한 징벌적 과징금 부과기준 신설 △의료기기위원회 위원장을 정부와 민간 공동위원장으로 운영 등이다.

식약처는 위해 의료기기를 제조‧수입해 판매한 영업자에 대해 해당 의료기기의 판매금액의 최대 2배 금액까지 징벌적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도록 세부 기준을 마련했다.

의료기기법 시행령은 오는 21일부터 시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나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강립 식약처장은 "이번 개정이 위해의료기기 제조·판매 행위에 대한 처분 실효성을 확보하고 의료기기위원회의 공정·신뢰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과학적 지식과 규제 전문성을 바탕으로 의료기기 안전관리 제도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