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화시스템이 개발·양산한 천궁-II 다기능레이다. ⓒ 한화시스템
▲ 한화시스템이 개발·양산한 천궁-II 다기능레이다. ⓒ 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은 아랍에미리트(UAE)와 '중거리 지대공 유도무기체계-II 다기능레이다'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계약은 1조3000억원 규모로 사상 최대의 수출 쾌거를 달성하며 글로벌 방산 시장 진출의 초석을 다졌다.

중거리 지대공 유도무기체계는 국내 기수로 개발한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의 핵심 무기체계다.

한화시스템은 천궁의 눈 역할을 하는 핵심 센서인 MFR을 성공적으로 개발해 2020년 전력화를 마쳤으며, 2023년까지 천궁MFR 성능개량형을 양산해 공급할 예정이다.

천궁-II MFR은 기존의 천궁 MFR을 성능개량해 항공기뿐만 아니라 탄도미사일까지 △탐지·추적 △식별 △재머 대응 △유도탄 포착·추적·교신 등 교전기능 복합 임무를 단일 레이다로 수행할 수 있다.

한화시스템은 국내 천궁-II MFR을 UAE의 환경 조건에 맞게 개량 후 공급할 예정이며, 확보된 수출 모델로 향후 중동·동남아 수출시장까지 진출할 계획이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대한민국의 최첨단 레이다 기술력에 대한 글로벌 역량 입증과 방산 수출의 새 역사를 쓰게 돼 기쁘다"며 "UAE 수출 성공을 위한 정부·군·방사청 등 관계자분들의 적극적인 세일즈 외교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