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주기록원이 개막식을 하고 있다. ⓒ 청주시
▲ 청주기록원이 개막식을 하고 있다. ⓒ 청주시

충북 청주시가 7일 청주기록원 선포식과 개원식을 개최했다.

청주시가 주관하고 청주기록원,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 주최한 행사는 한범덕 청주시장과 최충진 시의회 의장, 최재희 국가기록원장을 비롯해 시민들이 함께해 기쁨을 나눴다.

한범덕 시장은 청주기록원의 비전을 직접 기록한 선언문을 통해 "청주의 모든 기록을 보존해 시민에게 온전히 제공하겠다"며 "한 세대로부터 다른 세대로 소중한 기록유산을 전달하는 역할을 잘 수행하는 청주기록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청주기록원은 주요 시정자료, 각종 인·허가 문서, 청주시 경관 사진과 영상을 비롯해 우호 기관과 교류하며 생산한 행정박물 등 다양한 유형의 행정 기록과 기증받은 민간기록 42만권을 보유한다.

영구기록물 관리기관을 광역지자체에 의무적으로 설치지만, 기초자치단체 중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인 청주기록원을 설치한 것은 최초 사례다.

청주시 산하 기관·유관 단체·민간기록, 시민의 삶과 일상적인 기억들을 수집하고 장기적 보존이 필요한 기록까지 수집·관리하는 기능을 한다.

청주의 기록을 온전히 청주에서 보존하고 시민에게 다시 돌려주는 역할을 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청주기록원은 개원을 기념해 10일부터 청주시민 30명(선착순)을 대상으로 각자 소장하고 있는 옛 아날로그 기록, 사진과 필름을 디지털 변환해 돌려주는 'Re-format 나의 소중한 기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경란 청주시 기록원장은 "시민의 기억과 기록들이 곧 지역의 역사이자 문화"라며 "시민이 자유롭게 지역의 기록을 열람·활용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