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엔지니어링이 암모니아 분해 수소 생산 시스템에 대한 사업화를 추진한다. 오른쪽부터 김건태 에이에이알 공동대표, 현대엔지니어링 김창학 대표이사, 양예진 에이에이알 공동대표가 투자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현대엔지니어링
▲ 현대엔지니어링이 암모니아 분해 수소 생산 시스템에 대한 사업화를 추진한다. 오른쪽부터 김건태 에이에이알 공동대표, 현대엔지니어링 김창학 대표이사, 양예진 에이에이알 공동대표가 투자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이 차세대 친환경 원료로 꼽히는 암모니아를 활용한 '암모니아 분해 수소 생산 시스템'에 대한 사업화를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현대엔지니어링에 따르면 암모니아 기반 수소 생산 기술을 보유한 AAR과 투자 협약을 맺고 암모니아를 자발적 전기화학 반응으로 분해해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지 않으면서 고순도의 수소를 생산하는 시스템에 대한 실증을 거쳐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최근 이산화탄소 발생량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한 기후변화와 환경문제가 세계적인 화두로 떠오름에 따라 현대엔지니어링은 수소 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지 않는 암모니아를 활용한 친환경 수소 생산 기술에 주목했다.

현대엔지니어링과 AAR이 이번에 개발에 나서는 암모니아 분해 수소 생산 방식은 수용액 상태의 암모니아를 자발적 전기화학반응으로 분해해 최소한의 에너지 투입으로 수소 생산이 가능하며 별도의 수소 분리 공정 없이 고순도 수소 생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존 생산방식과 차별화된다.

그와 더불어 최근 '수소 저장·운반 수단'으로서 암모니아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다.

암모니아는 상온에서 쉽게 액체로 만들 수 있고 부피가 작아 같은 용기로 수소보다 적은 운송비용으로 1.7배 많은 양을 수송할 수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수출입이 활발해 생산시설, 운반선, 탱크로리 등 인프라가 갖춰져 있어 수소 공급의 경제성도 확보할 수 있다.

특히 1개 컨테이너 규모의 '암모니아 분해를 통한 수소 생산' 시스템은 하루에 수소차 넥쏘 50대를 충전 가능한 수소 300㎏를 생산할 수 있어 입지 제약이 적고 기존 수소 생산방식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높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이산화탄소 저감과 자원화, 폐플라스틱 자원화를 통한 청정수소 생산 사업에 이어 이번 암모니아 활용 청정수소 생산 사업까지 진출하면서 글로벌 트렌드로 부상중인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고 고순도 수소 생산을 통한 현대자동차그룹 수소밸류체인의 한 축을 담당할 전망"이라며 "친환경 에너지 사업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연구개발로 지속가능한 신성장동력을 확보함으로써 글로벌 환경·에너지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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