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새롭게 등장하는 변이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백신과 먹는 치료제의 추가 도입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31일 밝혔다.

김 처장은 신년사에서 "내년에도 코로나19의 극복을 지속해서 지원하고 의료제품의 신뢰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김 처장은 올해 초부터 이어진 식약처의 코로나19 의약품 허가심사와 자영업자의 협조로 이뤄진 식당·카페 생활방역 관리 등을 언급하며 "국민과 식약처 직원의 노력과 희생에도 코로나19 상황은 여전히 엄중하다"고 운을 뗐다.

김 처장은 "변이 백신과 먹는 치료제 도입을 위해 허가 신청 전부터 신속하게 심사하고, 국가출하승인 절차도 병행해 신청 후 20일 이내에 출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개발 중인 국산 백신의 조기 제품화를 위해 맞춤 컨설팅을 제공하고 바이오벤처 컨소시엄을 운영하는 한편, 치료제에 대해서는 개발집중지원협의체를 격주로 운영해 임상시험 애로사항을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불거진 의약품 불법제조 이슈에 대해서는 "불시점검 확대와 징벌적 과징금 도입으로 불법 제조를 원천 방지하고 글로벌 수준으로 품질관리를 고도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온라인 거래 식품에 대한 검사와 감시를 철저히 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김 처장은 "라이브커머스 등 신종 유통채널을 통한 온라인 거래 식품의 허위·과대광고 감시를 강화하고, 새벽배송 신선 농산무루의 배송 전 신속검사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또 "어르신들의 식사를 지원하기 위해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를 18개소로 본격 확충해 개인별 질환과 영양수요까지 고려한 맞춤 급식관리를 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김 처장은 바이오·헬스 분야 성장을 위해 대규모 연구개발 투자를 단행하고 과학적 규제역량을 국가 인프라로 갖추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식약처가 세계에서 3번째로 국산 코로나19 항체치료제를 허가하고 해당 치료제가 유럽연합의 허가를 받았다"며 "이런 경험을 토대로 의약품·의료기기 제품화 전 주기에 걸쳐 규제 코디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처장은 "새해에는 하루라도 빨리 일상으로 돌아가 건강하고 행복한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한다"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일상 회복을 넘어 건강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