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체국 물류센터 직원들이 소포 우편물을 소통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 우체국 물류센터 직원들이 소포 우편물을 소통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내년 1월부터 실시하는 소포위탁배달원의 개인별 분류가 지방권은 대부분 이뤄지고 수도권은 분류작업에 필요한 인력 채용이 어려워 일부 지역에서 이뤄진다고 29일 밝혔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6월 개인별 분류를 위한 기본방침을 세우고 계획을 수립·추진했다. 이어 사회적 합의기구의 합의안을 적극 이행하기 위해 준비 작업을 진행했다.

지난 7~9월까지 배달주소마다 위탁원 개인별 식별번호를 부여하고 전국 25개 우편집중국에서 시범운영 진행했다.

지방권은 지난 10월부터 소포우편물을 소포위탁배달원 개인별로 분류해 인계하고 있다. 수도권은 분류작업에 필요한 인력 채용이 어려워 일부지역만 개인별 분류가 진행되고 있다.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배달앱 등 플랫폼 사업에 구직 인력이 쏠리고 수도권에 물류센터가 밀집돼 인력확보가 어렵기 때문이다.

소포우편물 분류작업을 위해 전국 우편집중국에 투입된 인원은 1400명이다. 우체국 소포우편물은 소포위탁배달원과 집배원이 같이 배달하는 구조에 따라 소포위탁배달원 개인별, 집배원 팀별로 분류 후 인계하고 있다.

수도권은 인력확보가 어려워 개인별로 배달물량이 인계되지 않는 위탁배달원은 팀별로 구분돼 배달물량이 인계된다.

개인별 분류가 아닌 팀별 수준으로 인계되는 소포위탁배달원의 적정 분류대가는 사회적 합의에 따라 내년 1월 상시협의체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사회적 합의기구 합의안을 성실히 이행할 것"이라며 "택배노조와도 원만히 논의해 국민들이 우체국을 이용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