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온라인 화상 강좌로 진행

▲ 서울대어린이병원
▲ 서울대어린이병원

서울대어린이병원은 척수이형성증 클리닉팀이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제12회 척수이형성증 공개강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강좌는 실시간으로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온라인 화상 강좌로 진행됐다. 척수이형성증은 신경계 발생 과정의 이상으로 인해 생기는 선천성 신경계 질환이다.

이 질환은 하지의 운동기능이나 감각기능 저하, 대소변기능의 이상, 골격 변형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수술을 담당하는 신경외과뿐 아니라 재활의학과, 비뇨의학과, 외과, 정형외과 등 다양한 진료과의 지속적인 협진이 필수적이다. 특히 의료진 간의 원활한 소통과 보호자의 이해와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척수이형성증 클리닉팀은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질환인 '척수이형성증'에 대한 이해와 관리에 도움을 주고, 의료진과 보호자가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기 위해 공개강좌를 마련했다.

이번 강좌에서는 △다양한 척수이형성증의 분류와 치료(신경외과 김경현 교수) △재활의 원칙:약한 것은 보호하고 강한 것은 강화한다(재활의학과 신형익 교수) △척수이형성증 환아에서의 적절한 간헐적 청결도뇨(비뇨기과 박관진 교수) △척수이형성증 수술 후에는 어떤 일이…(신경외과 이지연 교수)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코로나19로 인해 오랜만에 열린 공개강좌인 만큼 환자와 보호자의 관심이 여느 때보다 높았다.

연자로 참여한 김경현 서울대병원 신경외과 교수는 "보다 손쉬운 참여 방법으로 인해 대면으로 진행했던 예년보다 많은 수의 환자와 보호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했다"며 "환자와 보호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강의 내용과 실시간 질의응답을 통해 궁금점을 해소하는 좋은 기회가 됐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대어린이병원 척수이형성증 클리닉팀은 매년 척수이형성증 환자를 위한 공개강좌와 가족 캠프를 진행하며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는 척수이형성증의 관리 책자를 발간해 환자에게 배부하고 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