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0년을 내다본 대전도심 구간 철도 지하화 개발사업 지적도 ⓒ 대전시
▲ 100년을 내다본 대전도심 구간 철도 지하화 개발사업 지적도. ⓒ 대전시

대전시는 13일 도심 철도로 인한 도시생활권 단절과 소음, 진동 등을 극복하기 위한 '대전도심 구간 경부·호남선 지하화 등 개발방안 연구 용역'에 대한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용역은 지난 100년간 도심을 단절해 왔던 경부(13㎞)·호남선(11㎞) 등을 대상으로 철도지하화 방안과 상부공간 활용계획, 역세권 개발과 연계 활용 방안 등 종합적인 계획으로 도시경쟁력 확보와 지역 균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마스터 플랜 수립 용역이다.

안정화 한국교통연구원 사업총괄 책임연구원이 과업의 목표와 방향 등을 발표했다. 전재현 트램도시광역본부장 주재로 관계 전문가 등이 참석해 과업 방향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듣고 토론을 가졌다.

시는 지난해 1월 경부·호남선 지하화 사업추진에 대해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 장기적 관점에서 대전 도심 내 철도에 대한 지하화 검토가 필요하다고 결론 짓고 지역 정치인과 공조해 정부로부터 연구용역비(15억원)을 확보해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전재현 대전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은 "도심 구간 경부·호남선 지하화 사업의 실현성을 높이고, 내년 대선공약에 포함시키는 등 중앙정부 대응전략도 함께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철도 지하화와 상부공간 활용 계획과 사전 타당성 검토 등을 위한 용역을 2023년 상반기에 마무리해 미래 100년을 그릴 수 있는 도심 공간 확보 가능성을 타진헐 계획이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