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학회·향균요법학회·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공동성명

▲ 서울 양천구 보건소 앞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선별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 신승민 기자
▲ 서울 양천구 보건소 앞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선별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 신승민 기자

"의료 대응 체계가 심각한 위기에 처했다.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신속하고 적극적인 코로나19 유행 감소 대책이 필요하다."

대한감염학회, 대한향균요법학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는 13일 이같은 내용의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했다.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6주간 코로나19 유행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지난달 첫째주 2000명대를 유지하던 일평균 확진자는 12월 둘째주 6000명대로 3배 이상 급증했다. 지난 7일 이후부터는 1일 7000명대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학회에 따르면 중환자 병상가동률은 수도권 90%에 달해 사실상 포화 상태다. 현장의 의료대응과 방역역량은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 지역사회와 요양시설 등에는 많은 수의 병상 대기자가 존재하고, 중등증 코로나19 환자를 진료하는 기관의 병동에서 증상이 악화된 환자를 상급 의료기관에 전원하는 과정도 원활하지 않다.

학회는 공동성명을 통해 "정부의 행정명령을 통해 코로나19 진료를 위한 병상이 빠른 속도로 동원되면서 의료기관의 다른 진료 영역에 부가적인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감염병 국가 위기 상황에서 의료역량을 배분하는 것은 당연한 사회적 필요이지만 이는 정밀하고 체계적인 전략 속에서 이뤄져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관리의 실패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단계적 일상회복은 사회경제적 피해를 줄이기 위해 의료, 방역 상의 손실을 감수하는 정책으로 유행 규모 증가는 예견됐다. 하지만 이에 대비하기 위한 정부의 대책과 의료 현장에 대한 배려는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 점진적으로 진행돼야 할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조치도 1단계에 집중돼 급격한 확산의 원인이 됐으며, 시간 경과에 따른 백신 효과의 감소에 대한 예측과 대응도 늦었다. 가장 위험한 노인요양시설 등 집단감염에 대한 대비도 미진하다고 꼬집었다. 

지난 6일부터 정부는 사적모임제한 등 조치를 발표했지만 학회는 전체적 대책의 강도가 낮고 이동량 감소 등 객관적 지표로 이어지지 않아 국민의 참여를 이끌어 내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대한감염학회, 대한향균요법학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는 세가지 대책을 내세웠다.

먼저 단계적 일상회복 계획에 포함돼 있는 비상조치의 빠르고 의미 있는 시행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학회는 "긴급 멈춤을 통해 유행 증가속도를 억제하고 확진자와 중환자 규모를 줄일 수 있는 의미 있는 대책을 추진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한다"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일시적으로 강력히 진행하고 이로 인한 피해가 예상되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적극적인 보상을 주며 국민적 참여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신 접종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확보하고 속도를 높이기 위한 대책도 촉구했다.

학회는 "백신 접종은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보호 수단이며 고령자와 기저질환자 등 고위험군에겐 특히 절실하다"며 "정부는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시간에 따른 2회 접종 효과의 감소, 변이바이러스 등장 등에 따른 국민적 우려를 해소하고,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변화하는 환경에 맞는 전략 수립과 지속가능한 대응 역량 확보도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유행 대응은 매우 역동적이며 정부는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새로운 전략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며 "장기적인 전망 아래 지속 가능성의 가치를 중심에 두고 의료대응과 방역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대안이 필요하고 정확한 현장 정보와 과학적 근거에 따라 판단할 수 있는 전문가들이 보다 체계적인 틀 안에서 정부 정책 수립에 참여할 수 있는 구조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회 관계자는 "코로나19 유행 속에서 국민과 현장 의료진은 최선을 다해 위기 극복에 동참해왔다"며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정부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감염학회, 대한향균요법학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정부 정책 수립과 실행을 최선을 다해 도우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