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심장협회(AHA) 발행 Circulation 지에 실린 에페글레나타이드 후속 임상 결과. ⓒ 한미약품
▲ 미국 심장협회(AHA) 발행 Circulation 지에 실린 에페글레나타이드 후속 임상 결과. ⓒ 한미약품

한미약품은 2021 미국 심장협회(AHA) 연례 학술대회에서 에페글레나타이드의 대규모 글로벌 임상 3상(AMPLITUDE-O) 후속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8일 밝혔다.

당뇨병 치료 혁신신약으로 개발중인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추가 잠재력을 확인한 연구 결과가 미국 심장협회 발표와 동시에 관련 학회지에도 게재됐다.

연구진은 일반적으로 SGLT-2 억제제와 GLP-1 수용체 작용제는 모두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심혈관계 사건을 감소시킨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 두 약물 병용요법의 장기적 효과는 평가되지 않았다.

때문에 SGLT-2 억제제와 에페글레나타이드의 복합 효과를 추정하기 위해 AMPLITUDE-O 연구를 추가 분석했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 에페글레나타이드의 효능과 안전성은 SGLT-2 억제제 사용과 무관하게 나타났다.

SGLT-2억제제 미투여군과 투여군에서 위약 대비 에페글레나타이드는 심혈관계 위험도를 26%, 30% 개선했으며, 확장된 심혈관계 위험도도 23%, 13%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에페글레나타이드의 혈압, 체중, 저밀도 콜레스테롤과 요중 알부민/크레아티닌 비율의 감소 효과도 SGLT-2 억제제 사용과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작용도 SGLT-2 억제제 사용 유무에 따라 다르지 않았다.

권세창 한미약품 사장은 "GLP-1 수용체 작용제 계열 당뇨치료제인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치료효과가 SGLT-2 억제제 사용과 무관함을 입증해 상용화 가능성을 더욱 높였다"고 말했다.

이어 "혈당·혈압·콜레스테롤 감소 효과는 물론 심혈관계 안전성까지 입증한 에페글레나타이드가 혁신신약으로 조속히 상용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