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지영 서울시보라매병원 신경과 교수(왼쪽)와 신철민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 서울대병원
▲ 이지영 서울시보라매병원 신경과 교수(왼쪽)와 신철민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 서울대병원

서울시보라매병원 신경과 이지영 교수팀은 담낭에서 발생하는 여러 질환을 해결하기 위해 시행하는 '담낭절제술'이 향후 파킨슨병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25일 밝혔다.

파킨슨병은 뇌신경세포의 퇴행으로 인해 강직, 서동증, 떨림 등 운동장애가 나타나며 서서히 보행장애가 진행돼 일상생활에 큰 장애를 초래하는 질환이다. 주로 노년층에서 발병해 인구가 고령화된 현대사회에 들어 발병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파킨슨병의 병태생리학적 발병기전은 여러가지가 제시됐는데 일부는 단일 유전자 변이로 인해 가족성으로 발병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이 비유전성이므로 다양한 기전의 영향으로 인해 복합적으로 발병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최근 보라매병원 신경과 이지영 교수·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신철민 교수 공동 연구팀은 익명화된 국민건강보험공단 데이터베이스를 이용, 숭실대 한경도 박사팀과 2010년부터 2015년까지 담낭절제술을 받은 환자 16만1838명과 담낭절제술을 받지 않은 29만6135명을 비교 분석해 담낭절제술로 인한 파킨슨병 발병위험도를 연구했다.

파킨슨병 발병의 여러 위험인자들을 보정한 분석 결과 담낭절제술로 인한 파킨슨병 발병위험도는 1.14배로 상승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남성인 경우 발병위험도는 최대 1.2배까지 상승했는데 반면 여성은 통계적 유의성을 찾지 못해 연구팀은 남성을 대상으로 한 담낭절제술이 후속적인 파킨슨병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지영 교수는 "본 연구는 빅 데이터를 활용한 역학 연구이므로 담낭절제술과 파킨슨병 발병 사이의 병태생리학적 기전을 제시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며 "연구결과는 담즙산 대사 변화가 퇴행성 신경계 질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과 절대위험도 상승 정도가 크지는 않지만 여러 위험인자들을 보정한 후에도 유의한 영향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신철민 교수는 "담즙은 장내미생물 조성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수술을 통해 담낭을 절제하게 되면 담즙의 대사과정이 바뀌어 인체에서 담즙산의 조성 및 담즙 순환풀이 크게 변화해 장관 내 미세물균총의 변화가 발생해 장내미생물-장-뇌 축의 항상성의 교란을 유도할 수 있다"며 "담즙이 새어 나가면서 초래되는 인체 내 미세환경 변화는 뇌신경계의 미세염증과 퇴행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러한 가설을 증명하기 위한 기전 연구와 임상 연구가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