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 신수정 Enterprise부문장(왼쪽)과 한국가스공사 이승 부사장이 업무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KT
▲ 신수정 KT Enterprise부문장(왼쪽)과 이승 한국가스공사 부사장이 업무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KT

KT는 서울시 송파구 KT송파빌딩에서 한국가스공사와 액화천연가스(LNG)의 냉열을 활용한 인터넷데이터센터(IDC)의 냉방 솔루션 공동 개발을 핵심 내용으로 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2일 밝혔다.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LNG 냉열활용 IDC 냉방 솔루션 개발·검증 △LNG 냉열 활용 국내외 IDC 사업 협력 개발 △LNG 냉열 기술 활용한 국내외 콜드체인 사업개발 등에 대한 협력을 시작하기로 했다.

LNG냉열은 영하 162℃의 초저온의 열원인 LNG가 기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로 IDC 적정온도 유지를 위해 필요한 냉방시스템의 투자비와 운영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LNG 냉열 시스템을 KT용산 IDC에 적용하면 월간 12Mwh의 소모전력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술이 상용화 돼 IDC에 적용될 경우 정부의 탄소배출 절감 정책에 기여하고, IDC 운영 비용도 절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승 한국가스공사 부사장은 "한국가스공사의 LNG 사업노하우와 KT의 IDC 사업 역량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며 "협약을 계기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냉열활용 사업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수정 KT Enterprise부문장은 "한국가스공사와 친환경 IDC 냉방 기술 개발을 통해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다음 세대를 위한 탄소제로 IDC 실현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