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콘도회원권 피해구제신청 현황. ⓒ 한국소비자원
▲ 콘도회원권 피해구제신청 현황. ⓒ 한국소비자원

콘도회원권 관련 소비자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5년간 접수된 콘도회원권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1012건이며, 올해에는 9월까지 114건이 접수돼 지난해 동 기간 대비 28.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5일 밝혔다.

피해구제 신청 1012건을 피해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유사콘도회원권' 관련 피해가 전체의 87.2%(882건)로 확인됐다.

지역별로는 경기도 26.8%(271건), 서울시 14.3%(144건) 등 수도권 거주 소비자의 피해가 많았다.

한국소비자원은 콘도회원권 관련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무료 숙박권 제공과 이벤트 당첨 상술 주의 △충동적 계약은 14일 이내 청약철회서 요구 △계약 시 특약이나 구두약속이 있는 경우 계약서 기재 △휴양콘도미니엄업 정상 운영 여부 등 계약 전에 관할 지자체에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장덕진 한국소비자원장은 "서울시·경기도 등 지자체와 협력해 관련 법률 위반 소지가 있는 소비자피해 다발 사업자를 대상으로 개선을 권고하는 등 콘도회원권 관련 소비자피해 감축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