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BIAF 조직위원회 관계자들이 제23회 BIAF 개막식에 참여하고 있다. ⓒ BIAF

미국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가 공식 지정한 국제영화제인 제23회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BIAF)이 22일 개막해 닷새간 여정에 들어갔다.

BIAF 조직위원회는 이날 경기 부천 한국만화박물관에서 제23회 BIAF 개막식을 열었다. 개막식은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장덕천 부천시장 등 주요 내빈 9명만 참석한 가운데 관객 없이 진행됐으며 BIAF 유튜브 채널로 온라인 생중계됐다.

아나운서 배성재와 배우 전효성의 사회로 진행된 개막식은 걸그룹 위클리의 개막공연, 심사위원 소개, 명예공로상 시상, 개막작 상영회 등이 이뤄졌다.

명예공로상은 한국계 벨기에 그래픽 노블 작가이자 애니메이션 감독인 융 헤넨(한국명 전정식)이 받았다.

그는 1991년 그래픽 노블 '요수다'로 데뷔한 뒤 프랑스 문화권에서 여러 만화를 출간하고 애니메이션 작품도 내놓았다. 애니메이션의 예술성 확립에 업적을 남겼다는 평가를 받는다.

개막작으로는 지난해 BIAF 장편 대상작 '해수의 아이'를 감독한 와타나베 아유무 감독의 '항구의 니쿠코'가 상영됐다. 이 작품은 항구의 배를 거처로 삼은 주인공 니쿠코와 딸 키쿠린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살아가면서 성장하는 이야기를 다룬다.

서채환 BIAF 조직위원장은 축사에서 "애니메이션은 시공간을 초월해 무한한 상상의 나래를 펴는 꿈의 공간"이라며 "23회 BIAF와 함께 행복한 시간을 갖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오는 26일까지 열리는 행사는 한국만화박물관과 CGV 부천 등 2곳(상영관 7개)에서 진행된다.

BIAF 조직위 관계자는 "관람객들이 한 해 동안 지치고 힘들었던 일상을 애니메이션을 통해 위로받길 바란다"며 "코로나19 여파가 이어지는 만큼 안전한 축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BIAF에는 36개국 애니메이션 131편이 상영된다. 모든 상영회는 실내 거리두기와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된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