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창 문수사 편백나무 숲(위)과 단풍나무 숲. ⓒ 산림청
▲ 고창 문수사 편백나무 숲(위)과 단풍나무 숲. ⓒ 산림청

산림청은 10월 추천 국유림 명품숲으로 울창한 편백나무와 가을 단풍이 아름다운 고창의 문수산 편백숲을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노령산맥의 지맥인 문수산은 전북와 전남의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전북 고창군 고수면과 전남 장성군 서삼면에 걸쳐 있다. 산 정상을 중심으로 전북 고창군에서는 문수산이라 부르며, 전남 장성군에서는 축령산이라 부른다.

산림청은 남도의 대표수종인 편백나무를 활용한 '문수산·축령산 편백숲 공간 재창조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8년부터 내년까지 추진되는 이사업은 문수산 110㏊와 축령산 388㏊의 숲을 산림치유와 숲 체험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사업비 2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고창군 문수산 일원에는 편백숲을 활용한 치유센터 2개소와 산림치유시설, 하늘 산책로 등이 시설될 계획이며 장성군 축령산에는 편백 숲 위에서 웅장한 숲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하늘 숲길과 전망대, 숲속 쉼터 등이 조성된다.

문수산은 편백나무 외에도 천연기념물(제463호)로 지정된 단풍나무숲을 비롯해 고로쇠나무, 비자나무, 졸참나무, 서어나무 등 울창한 숲이 어우러져, 가을이면 붉게 물든 단풍을 자랑한다.

주요원 산림청 국유림경영과장은 "올해 산림청의 가을단풍 예측지도에 의하면 호남지역인 내장산의 단풍 절정은 오는 23일(±6일)경으로 분석됐다"며 "만추의 계절에 단풍이 아름다운 한적한 숲에서의 거리두기 휴식을 권한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