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고용지원금 1780억원·아시아나합병 8000억원 투자
진성준 의원 "직원급여는 깎고 총수 인상한 유일한 항공사"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대한항공이 직원의 연봉은 16% 깎은 반면 그룹총수인 조원태 회장은 64%나 인상된 연봉을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국정감사에서 '심각한 모럴헤저드'라는 비판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의원(서울강서을·국토교통위원회)은 10일 대한항공을 비롯해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등 6개 상장 항공사의 2019년과 2020년 사업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모든 항공사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임직원의 급여를 줄인 상황에서 유일하게 대한항공 조원태 회장(대표이사)의 연봉만 64% 인상된 것이다.
6개 국적 항공사 모두가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보다 2020년에 직원의 급여를 줄였다.
직원 1인당 평균 급여 감소 폭이 가장 큰 항공사는 티웨이항공으로 2019년 5367만원에서 2020년 3965만원으로 26.1% 감소했다.
아시아나항공 25.9%, 에어부산 24.1%, 제주항공 18.5%, 대한항공 15.6%, 진에어 4.4% 순으로 연봉이 줄었다.
대표이사 급여도 대한항공을 제외하고는 모두 감소했다. 아시아나항공 20억712만원에서 1억4304만원으로 가장 큰 폭인 93% 감소를 기록했다.
진에어 81%, 에어부산 42%, 티웨이항공 38%, 제주항공 37% 순으로 대표이사 급여가 감소했다.
그러나 조원태 대한항공 대표이사의 급여는 2019년 13억7835만원에서 2020년 17억3241만원으로 오히려 25.7% 증가했다.
조 회장은 한진그룹 지주회사인 한진칼의 대표이사(회장)도 겸직하고 있다. 한진칼 급여가 2019년 5억1500만원에서 2020년 13억6600만원 증가한 것까지 반영하면 인상폭은 더 늘어난다.
2019년 18억9335만원에서 2020년 30억9841만원으로 12억506만원이 증가해 64% 상승한 셈이 된다.
같은 기간 대한항공 직원 1인당 평균 급여가 8083만원에서 6819만원으로 15.6% 감소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지난해부터 올해 8월까지 정부가 대한항공에 지원한 고용유지 지원금은 1780억원으로 6개 항공사에 지원한 3343억원 가운데 53%를 차지하고 있다.
여기에 대한항공은 지난해 상반기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산업은행으로부터 1조2000억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을 받았다.
지난해 말 아시아나항공과의 합병을 위해 한진칼을 통해 8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받았다.
진성준 의원은 "정부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위기에 빠진 항공사들을 국민의 혈세로 지원하고 있는 가운데 대한항공 총수 일가의 모럴 헤저드가 심각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산업은행을 통한 자금 지원이나 고용노동부의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시 기업 경영층의 자구노력을 의무화하는 등 강력한 책임을 부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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