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높은 농촌 어르신 집중

▲ 홍문표의원은 지난해 농협계좌 통한 보이스피싱 피해 758억 달한다며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홍문표의원실
▲ 홍문표 국민의힘 의원. ⓒ 의원실

(세이프타임즈 = 배재범 기자) 지난해 농협계좌를 통한 보이스피싱 피해금액은 758억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문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민의힘 의원은 농협중앙회와 농협은행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5447건의 보이스피싱이 발생해 758억원의 피해를 당했다고 29일 밝혔다.

이중 신고가 들어와 지급 중지된 잔액은 118억원에 달했다.

2017년부터 지난달말까지 최근 5년간 3만9798명이 보이스피싱 사기를 당했고, 누적 피해금액이 4731억원으로 확인됐다.

사기피해 신고를 통한 계좌 지급거래 중지로 돌려받은 금액은 769억으로 전체 사기피해 금액의 16.2%에 불과했다.

피해는 상대적으로 고령자가 많은 농촌에 있는 지역농협을 통해서 67% 피해자가 발생했다.

피해금액 기준으로도 63%에 달해 보이스피싱 범죄가 연령이 높은 농촌의 어른신들에게 집중된 것으로 분석됐다.

홍문표 의원은 "지능화되고 있는 전화금융사기를 막기 위해서는 범 정부차원에서 대응 기구를 설치해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대응이 절실하다"며 "농촌 어르신들에 대한 사기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철저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클릭하면 기사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

#농협 #홍문표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