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홍기원 의원. ⓒ 홍기원 의원실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홍기원 의원. ⓒ 의원실

(세이프타임즈 = 신승민 기자) 기계식 주차장 안전 관련 규정이 꾸준히 마련되고 있지만, 노후화됐거나 소규모 주차장은 여전히 안전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2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홍기원 의원이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기계식 주차장 현황' 자료에 따르면 올해 기준 전국에는 3만7454곳의 기계식 주차장이 설치돼 있으며, 수용 가능 주차면수는 80만 규모에 달한다.

기계식 주차장은 도심의 협소한 주차공간에 다량의 차를 주차할 수 있고 설치비용이 일반 주차장보다 저렴하다.

지난 1월 송파구에서 발생한 기계식 주차장 사고는 주차차량이 추락해 관리자가 사망했다. 최근 4년간 기계식 주차장 사고는 △2018년 4건 △2019년 9건 △2020년 13건으로 사망자는 5명에 달했다.

사고 원인은 기계결함이 50%, 이용자나 관리자 과실 등으로 일어나는 인적 요인이 46%로 분석됐다.

사고가 발생한 기계식 주차장 절반이 10년 이상 경과된 기기였으며, 전국에 10년 이상 노후화된 기계식 주차장은 9444곳, 20년 넘게 경과된 곳은 1만4658곳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차장법에 따르면 기계식 주차장은 정기적으로 정밀안전검사를 받아야 하지만, 지난 7월 기준 15.8%가 검사를 받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2018년부터 지난 7월까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실시한 정밀안전검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대상 가운데 40%에 달하는 8180곳이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홍기원 의원은 "기계식 주차장의 특성상 중대사고로 이어지는 일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매년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있다"며 "사고 근절을 위해서는 이용자와 관리자의 주의도 중요하지만, 정기적인 정밀안전검사를 통해 노후화된 주차장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부적합 판정을 받은 곳은 사후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 클릭하면 기사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