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S칼텍스가 로봇을 활용한 질소분위기 촉매 교체작업에 성공했다. ⓒ GS칼텍스
▲ GS칼텍스가 로봇을 활용한 질소분위기 촉매 교체작업에 성공했다. ⓒ GS칼텍스

(세이프타임즈 = 신승민 기자) GS칼텍스는 위험성이 높은 '질소분위기 촉매 교체 작업'을 로봇으로 대체했다고 14일 밝혔다.

정유·화학 시설 정비 작업 등에서 활용되는 질소분위기 작업은 화재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질소를 투입하고 작업하는 것으로 작업자가 질식 사고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GS칼텍스는 국내 로봇 전문 업체와 협업을 통해 가상 작업공간을 만들고 모의 테스트를 거쳐 실제 현장의 설비에 로봇을 투입하는 질소분위기 촉매 교체작업에 성공했다.

로봇을 활용한 교체 작업을 통해 작업자 질식 사고의 위험을 현저히 줄일 수 있게 됐으며, 작업 시간 단축 등을 통한 비용 절감 효과도 예상된다. 이번 작업은 GS칼텍스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위한 사내프로그램인 SBT에서 나왔다.

허세홍 사장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는 산업간 경계를 넘어서 공존을 모색하는 비즈니스 에코시스템이 필수"라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시도해보지 않은 방식을 수용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외부와의 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클릭하면 기사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