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슈퍼콘크리트 기술이 적용된 울릉도 코스모스 리조트. ⓒ 코오롱이앤씨
▲ 슈퍼콘크리트 기술이 적용된 울릉도 코스모스 리조트. ⓒ 코오롱이앤씨

(세이프타임즈 = 이찬우 기자) 코오롱이앤씨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O.S.C(Off-Site Construction) 건설재료분야와 모듈러 시공기술 2개 부문에 대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맺은 기술은 △탄소배출량 저감을 위한 슈퍼콘크리트 기술 △바이러스 재난 대응 비상용 모듈러 시스템이다.

건설연이 보유하고 있는 슈퍼콘크리트 기술은 압축강도가 120~180Mpa로 기존 콘크리트보다 5~6배 높다. 제조와 시공과정에서 가장 많은 탄소가 배출되는 콘크리트·시멘트 모르타르 재료 사용량을 줄이고 부재 사이즈를 축소할 수 있어 탄소 발생률을 줄일 수 있다.

코오롱이앤씨는 협약을 통해 슈퍼콘크리트 기술을 O.S.C 건축분야에 활용할 계획이다. 구조부재와 내·외부재, 노후 공동주택 슬래브의 강성을 증가시켜 바닥충격음 저감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코오롱이앤씨는 재난즉시대응형 SIM 모듈러 개발에도 나선다. 

SIM 모듈러 기술은 건설연이 개발하고 있는 재난 대응 비상용 모듈러 시스템과 코오롱이앤씨의 사업역량, 시공기술을 접목한 재난사태 상시 대응 기술이다.

김병석 원장은 "지구 환경을 위한 저탄소 기술의 확대와 지금처럼 코로나로 인한 건강 불안 요인이 큰 시기에 음압병상 공급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코오롱이앤씨와의 협업으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시급한 연구를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조현철 대표이사는 "국내 최고의 연구기관인 건설연과 저탄소, 포스트코로나에 대응할 수 있는 건축기술 협업이 코오롱이앤씨의 역량을 더욱 발전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본다"고 말했다.

▶ 클릭하면 기사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