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교육부 재정지원 탈락에 반발 확산

▲ 인하대 학생들이 교육부의 '대학 기본역량 진단' 결과에 대해 시위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 인하대 학생들이 교육부의 '대학 기본역량 진단' 결과에 대해 시위하고 있다. ⓒ 인하대

(세이프타임즈 = 이찬우 기자) 교육부의 '대학 기본역량 진단' 최종결과가 발표되자 입시를 앞둔 대학에 비상이 걸렸다. 인하대와 성신여대 등 전국 52개 대학이 결국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지 못하게 됐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이들 대학을 일반재정지원에서 제외하는 '2021년 대학 기본 역량 진단' 최종 결과를 가결과와 동일하게 확정했다고 3일 밝혔다. 각 대학의 이의신청에도 불구하고 가결과와 동일하게 최종 확정됐다.

최종결과가 나오자 인하대와 성신여대는 결과를 받아 들일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인하대는 교육부의 결과를 전면 부정, 반발이 심상치 않다. 연간 40억원에 달하는 재정지원은 차치하더라도 '부실대학'이라는 오명은 수용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인하대는 입장문을 내고 동일한 교육품질 지표를 가진 ACE+ 사업 수행에서 우수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번 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소수 평가 위원들에 의한 부실한 정성평가 △현장평가 등이 생략된 탁상행정 △깜깜이 이의신청 절차 등의 평가로 학교의 이미지가 실추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인하대는 3년 전 같은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던 '교육과정 운영·개선' 항목에서 낮은 점수를 받아 평가과정의 객관성과 공정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따라 인하대가 교육부에 심사기준과 평가 결과 산정의 이유를 공개해달라고 요청했지만 교육부는 공개하지 않았다.

정계, 지역사회, 동문들의 반발도 심화되고 있다.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은 "인천 교육의 구심점인 인하대가 지역 산업의 성장과 활력에 미치는 영향력과 중대성을 무시한 교육부의 처사는 비난받아 마땅하다"며 "원칙과 공정성이 모두 훼손된 고무줄 잣대 평가는 재고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지난달 23일 인하대 총학생회가 심사 기준과 평가 결과 산정의 이유를 공개해달라는 청원을 국회의장에게 전달했다"며 "교육부는 엉터리로 진행된 평가를 전면 백지화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덕재 인천상인연합회장은 "대한민국 제3의 도시인 인천을 대표하는 인하대의 교육부 진단 평가방식의 공정성에 대한 의구심을 떨쳐버릴 수 없다"며 "인하대 이의신청에 대해 교육부는 즉각 수용해 공정하게 재평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용기 총동창회장은 "객관적 평가는 우수하지만, 주관적 평가는 낙제라는 근거는 과연 무엇인가"라며 "평가 결과를 공개하라"고 말했다.

조명우 인하대 총장은 "재정지원과 별개로 연간 4500억원의 예산을 운영하고 있는 인하대는 일반재정지원사업의 결손을 자구노력과 재단, 교내 구성원, 총동창회, 지역사회와 협력해 만회하고 흔들림 없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태에도 불구하고 교육에 대한 투자를 오히려 늘려 학생들의 교육에 아무런 지장이 없도록 하는 것은 물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사학으로서 모든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클릭하면 기사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