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행 재활 로봇 '모닝워크 2세대'통해  가상현실 로봇 재활 치료를 받고 있다. ⓒ 강북삼성병원
▲ 보행 재활 로봇 '모닝워크 2세대'통해 가상현실 로봇 재활 치료를 받고 있다. ⓒ 강북삼성병원

(세이프타임즈 = 홍현정 의약전문기자·의사)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은 보행이 어려운 환자들의 재활 치료를 위해 최첨단 보행 재활 로봇을 도입했다고 3일 밝혔다.

강북삼성병원은 국내 최초로 심평원으로부터 가상 현실의 임상적 적용에 대한 수가를 인정받았다. 보행 재활 로봇 도입을 통해 국내 최고의 가상현실 로봇 재활 센터로 한 발짝 더 다가서게 됐다.

보행 재활 로봇은 큐렉소의 '모닝워크 2세대'로 현재 모닝워크 1세대 모델은 국내 대형 종합병원을 중심으로 도입돼 있지만 2세대 모델은 강북삼성병원이 상급종합병원 중 최초 도입이다.

로봇은 보행 능력의 회복을 위해 반복적 기계학습을 통한 뇌신경망의 재생과 근육 재건, 관절 운동 기능 회복 등에 사용된다. 기존의 가상현실을 이용한 재활치료와 상지 재활 로봇과 연동해 치료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세대 모델은 중증환자 탑승과 하차모드, 보폭 조절 기능 도입, VR 모드 강화 등 다방면으로 기능을 업그레이드해 더욱 효율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신현철 원장은 "보행 재활 로봇 도입을 통해 환자 개개인 상태에 맞춘 맞춤형 치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최상의 치료를 제공해 환자분들이 건강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클릭하면 기사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